환경부는 오는 9일 5개 물류회사, 13개 온라인 유통회사, 한국통합물류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대한에스엔에스운영자협회 등과 ‘운송포장재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하나로 별도 협약식 없이 서면으로 진행된다.
협약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구매가 늘면서 함께 급증하는 택배 종이상자 등 운송포장재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관련 업계가 힘을 모아 유통포장재의 재활용 수거와 선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다.
협약 참여업체들은 주문을 받을 때와 택배를 발송할 때 각각 소비자에게 알리던 기존 문자에 종이상자 분리배출 방법 안내를 추가하는 등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동참한다.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안내 문구는 “종이상자는 택배전표, 테이프 등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접어서 배출해주세요”이다.
문자 외에도 택배 운송장에도 안내 문구를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구매 거래도 증가 추세다.
4월 3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2월 온라인 구매 거래액은 11조 9,61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거래액인 9조 6,073억원에 비해 24.5% 증가했다.
설 명절이 포함된 올해 1월 거래액인 12조 3,906억원과도 거의 차이가 없다.
또한,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올해 2월 택배 물량은 2억 4,255만 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억 8,423만 개 대비 약 31.7% 증가했고 올해 1월 택배 물량 2억 4,533만 개와 비슷하다.
환경부는 온라인 구매 증가로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 중 종이상자와 같은 운송포장재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고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통·물류 업계를 대상으로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유도하고 기업간, 기업-소비자간 포장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한 시범사업,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와 함께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대국민 홍보를 적극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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