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실무회담 결렬
개성공단 실무회담 결렬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2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재발방지 보장과 정상화가 원칙"


26일 청와대 관계자는 개성공단 사태 해결을 위해 6차례에 걸쳐 진행된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이 결렬된 것에 대해 "(북한의)재발방지 보장과 공단의 발전적 정상화가 정부의 입장이고 분명한 워칙"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국민 공감대고 국제적 규범과 상식"이라 전했다.

청와대의 언급은 가동중단 사태의 재발방지 약속 없이 개성공단 재가동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북측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협상은 당분간 냉각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일부는 전날 회담 결렬 후 북한이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중대한 결심을 할 수 밖에 없을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회담에서 우리 측은 재발 방지에 대한 북한 측의 확고한 보장이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지만 북측은 조속한 공단 재가동을 주장해 입장차이를 좀처럼 좁히지 못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2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무엇보다도 재발방지 보장과 국제적 규범에 맞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서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남북한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 전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