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아끼는 방법, 우리 집에 맞는 보일러를 찾아라!
난방비 아끼는 방법, 우리 집에 맞는 보일러를 찾아라!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11.2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구글 무료이미지
사진 = 구글 무료이미지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비에 대한 부담이 늘고 있다. 특히, 보일러 사용이 증가하면서 난방비 폭탄을 맞는 가정도 많아 난방비를 절약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일러 사용을 자제할 수도 없는 겨울철에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는지를 제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일러에는 순간식 보일러와 저탕식 보일러로 나뉘는데, 순간식 보일러의 경우 보일러 몸체 내에서 코일형 열교환기 또는 온수용 열교환기에 의하여 난방 및 급탕 온수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순간적으로 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설치공간이 적고 시공이 용이다. 그러나, 난방용량이 한정되어 있어 비 가동 시에는 저탕용량이 적어 난방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사진 = 구글 무료이미지
사진 = 구글 무료이미지

저탕식 보일러는 열교환기에 의하여 난방 및 급탕 온수 공급과는 별도로 온수저장 탱크에 난방 수를 저장하여 필요할 때 난방 수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난방용량에 맞는 보일러 설계가 용이하여 비 가동 시에도 난방 온수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다. 그런, 보일러 가동 후 일정 시간 후에 난방 효과가 나타나면 설치공간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즉, 평소 물을 많이 쓰지 않거나 보일러 사용이 현저히 적은 경우에는 순간식 보일러가 적합하다. 그러나 순간식 보일러가 효율적인지 저탕식 보일러가 효율적인지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용자의 물 이용 패턴을 파악하여 선택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