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건강에 좋을까?
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건강에 좋을까?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11.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7000보, 중등도 강도 이상으로 걸어야..

어떠한 운동보다도 걷기 운동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걷기 운동은 별 다른 준비물이 필요없이며 장소에 구애받지않고 운동화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잘 걷지 않는다. 하루의 절반이상을 보내는 사무실에서 가만히 앉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곳으로 이동할때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등 잘 걷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되도록 걷는 것이 좋다. 

그런데 무작정 걷다보면 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되는지 의문이 든다. 하루에 얼마나 걸어야 건강에 도움이 될까.
 

전문가들에 따르면 하루에 7000보 이상 걷기를 권한다. 이때 너무 약하거나 강하게 걷게되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중등도 강도 이상으로 걸어야 운동효과를 나타날 수 있다. 이때 중등도 운동 강도는 약간 숨이 찬 정도나 옆사람과 대화하기 약간 힘들정도를 말한다. 이렇게 중등도 운동 강도로 하루에 30~60분 정도 주 5일 이상을 걷는 것이 좋다. 

걸을때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자세는 목, 등, 어깨에 부담을 주기때문에 쉽게 지치고 피곤하게 만든다.

가장 좋은 자세는 고개를 세우고 시선은 전방을 응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팔은 자연스럽게 움직여야한다. 어깨는 요즘 많은 이들이 움츠리고 걷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자세는 좋지 않기때문에 어깨는 항상 엉덩이와 일직선이 되게 펴는 것이 좋다. 단 너무 힘을 주지 말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건강, 다이어트 등을 위해 다양한 운동을을 한다. 하지만 걷기는 돈, 장소 등에 구애받지않고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건강을 위해 올바른 자세로 하루에 7000보정도 걷도록 노력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