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추리알 껍질째 먹지 마세요
메추리알 껍질째 먹지 마세요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11.2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추리알 껍질, 석회성분으로 이루어져.. 소화 흡수 안된다
출처 : Wikimedia Commons
출처 : Wikimedia Commons

메추리알은 우리나라에서 계란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주로 삶아서 먹고 있으며, 특히 크기가 작고 귀엽기때문에 요리의 장식이나 고명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메추리알은 크기가 작을 뿐이지, 영양면에서도 우수한 편이다. 메추리알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B2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면에서 봐도 계란에게 밀리지 않는다고 알려졌다.

메추리알은 풍부한 비타민A가 면역력을 높여주며, 메추리알에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춰주어 성인병, 고혈압, 동명경화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이외에도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며, 기력회복 등 효능이 다양하다. 

그런데 많은 이들 중에서는 메추리알을 껍질째 먹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껍질째 먹어야지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생각하고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 먹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껍질째 메추리알을 먹어도 될까.
 

출처 : Wikimedia Commons
출처 : Wikimedia Commons

메추리알의 껍질은 제거하고 먹어야한다. 왜냐하면 메추리알 껍질은 석회 성분으로 이루어졌기때문이다. 석회 성분으로 이루어진 껍질을 그대로 섭취하게 된다면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건 물론, 껍질로 인해 장점막에 상처를 줄 수 있기때문에 메추리알을 먹을때는 껍질을 반드시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 

한편, 메추리알이 크기가 작아서 껍질을 벗기는데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다. 메추리알 껍질을 잘 벗기려면  먼저 식초를 넣고 삶은 다음에 바로 밀폐용기에 찬물을 반쯤 넣고 흔들어주면 된다. 산산히 부서진 껍데기를 가볍게 문질러주기면 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