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겨울, 다이어트하기 좋은 시기라고?
[카드뉴스] 겨울, 다이어트하기 좋은 시기라고?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11.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다이어트하기 좋은 시기라고?

겨울철에 살이 쉽게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

겨울이 되면 일조량이 적어지면서 자연스레 낮 활동량이 줄어든다.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비해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체중증가를 가져온다.

겨울철엔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멜라토닌 분비가 증가하는 반면, 포만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든다. 즉, 세로토닌 수치 감소는 식욕을 증가시킨다. 이로 인해 군것질거리를 찾게 되는 것이다.

겨울이 되면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진다. 이로 인해 쉽게 피곤함을 느끼고 운동량이 줄어 자연스레 체중이 증가한다.

기온이 내려가면 땀샘의 크기도 좁아지고 우리 몸이 외부로부터 체온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지방을 축적시켜 최소한의 에너지로 생명을 유지하려 한다.

그런데 오히려 겨울이 다이어트하기 좋은 시기라 할 수 있다. 몸속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주고, 에너지를 점화시키는 세포 '갈색지방세포' 갈색지방은 우리 몸이 추위를 느낄 때 체온 유지를 위해 에너지를 소모하는 지방이다. 갈색지방이 활성화된 사람은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