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금리 3.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어떤가 봤더니….
최고 금리 3.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어떤가 봤더니….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11.3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29일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한 가운데, 계획 안에 포함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청년들이 내 집 마련이나 전셋집 마련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목돈 마련이 어려운 청년에게도 전세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취업준비생 등에게는 월세대출한도 상향 등 금융지원을 확대할 전망이다.

가입 대상은 만 29세 이하 총급여 3천만 원 이하의 근로소득자이면서 무주택 세대주가 여기에 해당한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적인 청약저축과 동일하게 청약 기능이 부여되며, 기존 청약저축을 해지하더라도 기존의 가입 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금리는 연간 600만 원 한도로 가입한 기간에 따라 최고 3.3%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 ▲1년 이하:2.5% ▲1~2년:3.0% ▲2~10년:3.3% ▲10년 이후:일반 청약저축금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가입일로부터 2년 경과 후 주택 구매 또는 임차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 해지(해지 시에도 무주택자인 경우에 한정)하는 경우와 2년 미만 시에도 주택청약 당첨으로 인한 해지인 경우에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을 2년 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 500만 원까지 비과세로 처리되며, 현행 청약저축과 동일한 수준으로 소득공제 혜택도 적용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