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고구마보다 군고구마가 더 맛있는 이유는?
찐고구마보다 군고구마가 더 맛있는 이유는?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7.12.0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wikimedia commons
출처 : wikimedia commons

달콤한 맛과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고구마는 그냥 삶거나 쪄서 먹기도 하고 각종 요리에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특히나 군고구마가 인기이다. 그런데 군고구마를 먹다보면 집에서 삶거나 찐 고구마보다 훨씬 단맛이 강해 맛있다고 느끼는 이들이 많다. 군고구마가 더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베타아밀라아제라는 효소때문이다. 군고구마를 만들때는 높은 온도에서 구워내면 겉만타고 속은 익지않기때문에 오랜시간 서서히 익히게 된다. 반면 삶거나 찐 고구마의 경우에는 높은 온도에서 익히게 된다.

고구마가 익는 과정에서 고구마에 있는 베타아밀라아제라는 효소가 단맛이 안 나는 전분을 맥아당으로 분해하게 된다. 베타아밀라아제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온도는 55~65도인데 서서히 익히는 과정에서 베타아밀라아제라는 효소가 활발해저 맥아당이 많이 생기게 된다. 그런데 75도이상 높은 온도로 익히게 되면 베타아말라아제 효소가 제 기능을 잃게된다. 

그렇기때문에 서서히 익히는 군고구마는 효소작용이 지속되어 단맛이 강한 것이며, 높은 온도에서 익히는 삶은 고구마나 찐 고구마는 효소작용이 지속되지 못하고 파괴되어 군고구마보다 단맛이 약한 것이다. 

한편, 찐고구마와 군고구마는 칼로리도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고구마 100g당 계산해보면 생고구마는 111kcal, 찐고구마 칼로리 114kcal, 군고구마의 경우 141kcal로 군고구마가 비교적 높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