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도마보다 나무 도마가 위생적이라고?
플라스틱 도마보다 나무 도마가 위생적이라고?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12.0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되는 조리 도구 중 위생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 요리를 손질하는 도마가 아닐까 생각한다. 칼만큼이나 중요한 도구 '도마'는 청결하게 잘 관리해야 할 중요한 조리도구다.

우리가 사용하는 도마에는 보통 플라스틱과 나무 이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조금 더 위생적으로 관리 하고 싶다면 나무 도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도마는 칼집이 생기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반면, 나무 도마에는 살모넬라(식중독)균이 적은 편이며, 도마에 균이 스며들어도 번식하지 않는다.
 

박테리아는 그릇 세척기 안에서도 죽지 않기 때문에 플라스틱 도마를 사용할 경우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무 도마는 은행나무 또는 너도밤나무로 만든 딱딱한 도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씻어 말린 후 보관해야 한다. 또한, 가끔 기름을 묻힌 후 천으로 닦아 관리해주면 습기와 박테리아가 칼집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플라스틱이든 나무든 도마를 사용할 때는 육류용 도마와 채소용 도마를 구분해서 써야 한다. 그래야 세균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