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보호자 출입 환자당 1명 제한
응급실 보호자 출입 환자당 1명 제한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12.1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규칙', 3일부터 개정·시행
출처 : Wikimedia Commons
출처 : Wikimedia Commons

지난 12월 3일부터 응급실 보호자 출입이 환자당 1명으로 제한된다. 그동안 응급실에 환자 1명당 여러명의 보호자들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의료진들이 긴박한 응급실에서 다른 환자의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어 보호자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를 무시하는 보호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규칙을 12월 3일부터 개정 및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응급환자의 신속한 진료는 물론 혹시나 발생할 지 모르는 감염 예방을 위해 출입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이에따라 응급실 보호자 출입은 환자당 1명으로 제한된다. 단 예외의 경우도 있다. 개별 환자 상황을 고려해 소아, 장애인, 주취인, 정신질환자 등 어쩔 수 없이 진료 보조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호자 2명까지 가능하다.

또한 발열이나 기침 증상이 있거나 응급의료 종사자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사람, 다른 환자의 진료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사람의 경우는 응급실에 출입을 할 수 없다. 

응급의료기관은 보호자에게 출입증을 배부하는건 물론, 보호자의 연락처, 발열·기침 여부, 출입 목적, 입실·퇴실 일시 등을 기록해 1년간 보관해야하며, 응급실에 24시간이상 체류하는 환자 비율을 전체 비율의 5%미만으로 유지해야한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국가응급의료진료정보망을 통해 응급실 체류환자 비율을 주기적으로 감시하고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시정 명령, 보조금 차감 등의 행정조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