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불량' 아반떼·K3 등...현대기아車 30만대 리콜
'브레이크 불량' 아반떼·K3 등...현대기아車 30만대 리콜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7.12.1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반떼 MD
아반떼 MD (사진 : 네이버 무료이미지)


현대·기아자동차인 아반떼(MD)와 K3(YD) 등 4개 차종 30만대가 브레이크 불량으로 리콜됐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기아자동차 4개 차종 30만6천441대는 브레이크 페달과 제동 등 스위치 사이에서 완충 기능을 하는 부품(브레이크 페달 스토퍼)이 약하게 제작된 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리콜되는 현대와 기아차량에는 시동이 걸린 주차(P)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변속기가 조작돼(P단→D단) 운전자 의도와 달리 차량이 움직이는 등 사고우려가 크다. 

이 외에 한국 GM에서 제작한 다마스 밴·라보 보냉탑차 등 4개 차종 1만 2718대는 후진 경고음 발생장치가 설치되지 않아 자동차 안전기준을 위반했다.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과징금 1억1100만원을 부과키로 국토부는 결정했다. 이날부터 한국GM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가 가능하다.

또한, 벤츠 AMG G 65 등 2개 차종 16대는 센서와 레이더 등을 통해 주행 속도와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전자식 주행 안전장치(ESP) 프로그램 오류로 적응식 정속주행 시스템(디스트로닉 플러스)이 오작동할 수 있어 리콜됐다.

도요타 프리우스 PHV 10대는 시스템 보호용 퓨즈 용량이 적어 퓨즈가 단선될 수 있는 문제점이 지적돼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비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