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도 치아 관리가 필요해
반려동물도 치아 관리가 필요해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12.2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도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도 청결한 구강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반려동물은 유아기에 제대로 된 교육과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점점 더 관리하기 어려워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본래 동물은 치아를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살아가는 데 큰 무리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반려동물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면서 본래의 식습관 패턴이나 야생에서 얻는 여러 가지 음식과 행동 양식을 경험하지 못해 인간과 비슷한 치은염, 잇몸병 등 치과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발견하고 치료할 때쯤엔 이미 반려동물은 극심한 통증에 시달린 후 일 수 있으므로 평소에 치아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평소와 다르게 입 냄새가 심하게 나고, 입 주변에서 혈흔의 흔적이 보인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려동물의 치아 관리는 '정기적인 구강 검진'으로 조기에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도 치과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듯이 반려동물 또한 정기적으로 구강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양치질을 통해 치석 형성을 억제하며, 치석 제거 간식을 통해 부족한 양치질을 보완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치아 관리는 가능한 반려동물이 어릴 때부터 적응할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