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골은 몇 번을 끓여야 맛과 영양이 좋을까
사골은 몇 번을 끓여야 맛과 영양이 좋을까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01.0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6시간 정도 기준, 3번 정도 우려내는 것이 제일 좋아

겨울철 가정에서 많이 먹는 보양식 중의 하나는 사골국이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사골 국물을 우려낼때 여러번 끓인다. 그런데 이렇게 끓이다보면 의문점이 생긴다. 사골은 몇 번을 끓여야 맛과 영양이 최고일까. 

이는 실제로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점으로, '사골은 끓일수록 영양이 풍부해진다'와 '여러번 끓이면 맛과 영양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의견이 팽팽하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사골국에 대한 궁금증을 총정리하여 발표했다. 사골을 우려내는 횟수별로 국물의 영양성분과 맛을 분석한 결과, '1회 6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볼때 사골국이 가장 맛과 영양이 좋은 상태는 3번 정도 우려내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4번 이상으로 끓일 경우에는 연골 조직에 함유되어있는 콘드로이친황산과 칼슘 함량이 크게 줄고 탁도와 점도도 낮아져 맛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출처 : 국립축산과학원
출처 : 국립축산과학원

한편, 사골의 수요가 많이지면서 소비자를 속이고 나쁜 사골을 좋은 사골로 속여 파는 업체들이 종종있다. 그렇기때문에 사골은 구입할때는 꼼꼼하게 확인해야한다.

사골을 고를때는 단면을 확인해야하는데, 사골 단면에 붉은색 얼룩이 선명하고, 연골 부분이 많이 남아있는 것이 좋은 사골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