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초당 1기가바이트' 무선통신망 깔린다
서울 지하철 '초당 1기가바이트' 무선통신망 깔린다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1.0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에 지금 와이파이보다 빠른 무선통신망이 깔릴 예정이다. 

4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초당 1기가바이트(Gbps)급 '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MHN) 기술을 개발해 서울 지하철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기존 와이파이 방식으로 사용하던 와이브로(WiBro) 기본보다 약 100배 빠르며, LTE 기반보다는 30배 빠르다.

지하철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다 보면 낮은 용량 탓에 접속이 잘 안 되거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지장이 있었다. 그러나 MHN 기술로 데이터 전송이 이뤄질 경우 지하철 탑승자 550명이 동시에 고화질(HD)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기가 와이파이 MHN 기술 상용화 추진 컨소시엄은 지난해 말 서울 지하철 8호선 5개 역사 구간에서 최종 기술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달리는 열차에서 평균 전송속도가 초당 1.1기가바이트 이상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연구진은 아울러 초당 5기가바이트급 'MHN-E 기술'을 다음 달 평창 동계올림픽 시간에 시연할 계획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