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서 또 AI 의심...포천 산란계농장 계란 20만 개 폐기
포천서 또 AI 의심...포천 산란계농장 계란 20만 개 폐기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1.0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해당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지난 3일 경기도 포천 산란계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신고가 접수된 가운데 중간 검사 결과 최근 유행하고 있는 H5N6형으로 확인됐다. 고병원성 여부는 검사 중이지만 확진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보고 있다.

AI 신고 농가는 다름 아닌 지난 11월 AI 사태 때 23만1500마리를 도살 처분한 곳으로, 지난해 8월 19만7000마리를 재입식해 사육하던 중 또다시 AI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H5N6형은 오리보다 닭에 더 치명적인 것으로 방역 당국은 우선 해당 농가에 기르는 닭 19만7000마리와 반경 500m 이내 양계 농가 31만3000마리에 대한 도살처분을 진행하고, 3일 오후부터 경기도 전역 및 포천시와 인접한 강원 철원군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해당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해당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AI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평창 동계 올림픽을 한 달여 앞둔 시점 강원도 인근 지역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할 경우 올림픽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게 농식품부의 우려다. 

이에 따라 전국 산란계 농장에서는 주 1회 간이키드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게란 반출을 허용하고, 지자체에 사전 등록·신고한 유통 상인에게만 계란 반출을 허용할 계획이다.

또한, 인근 농장으로 AI가 쉽게 전파될 수 있는 위험이 높은 산란계 밀집 사육단지에는 이동통제 초소를 설치하고, 계란 운반 차량의 농장 출입을 원칙적으로 막기 위해 인근에 거점 환적장을 설치하고 계란 반출을 주 2회로 제한하는 등 통제단을 배치해 차량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