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꿀팁, 쌀밥 칼로리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다이어트 꿀팁, 쌀밥 칼로리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1.1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밥은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사진=팁팁뉴스)
쌀밥은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사진=팁팁뉴스)

평소 식사할 때 쌀밥을 고집한다면 밥을 냉장고에 넣어뒀다 차갑게 해서 먹어보도록 하자.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끓는 물에 코코넛 기름을 1티스푼 섞고 쌀을 반 컵(105g) 넣어 20~25분 끓여 만든 쌀밥을 12시간 냉장하면 쌀밥의 칼로리를 50~60% 줄일 수 있다.

코코넛 기름과 냉장 상태가 쌀에 들어있는 전분 가운데 소화가 잘 안 되는 저항전분의 양을 늘려주기 때문이다. 전분은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돼 포도당과 다른 단순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저항전분은 소화가 잘 되는 전분과 달리 소장에서 분해 및 흡수되지 않아 칼로리가 없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코코넛 기름을 섞어 밥을 하고 이를 냉장하는 두 가지 과정으로 쌀 속의 저항전분을 10배로 늘릴 수 있는데, 저항전분이 늘어나면 쌀의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밥이 끓으면서 전분의 과립 속으로 코코넛 기름이 들어가 소화효소에 저항할 수 있도록 구조를 바꾸어 저항전분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렇게 지은 쌀밥을 냉장하면 녹말의 물에 잘 녹는 아밀로오스 분자들 사이에 수소결합이 이뤄지면서 저항전분으로 바뀌게 된다. 

냉장한 쌀밥은 다시 데워 먹어도 저항전분이 줄어들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밥을 먹을 데는 따뜻하게 데워 먹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