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스팸 전화' 실시간 차단? 1일부터 운영 본격화
방통위 '스팸 전화' 실시간 차단? 1일부터 운영 본격화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1.3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내일(1일)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이동통신3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음성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불법대출과 통신가입 권유 등 불법적인 음성광고가 이용자의 휴대폰에 도달하기 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KISA에서 음성스팸으로 신고·접수된 내역을 분석, 그 결과를 이통3사에 실시간 제공해 음성스팸 연결 번호를 일정기간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음성스팸은 문자스팸과 달리 전화내용을 들어야 광고내용을 알 수 있고 불법여부 확인에 많은 시간이 걸려 스팸 차단 대상 선정과 신속한 차단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방통위와 KISA는 지난해 3월부터 음성을 문자로 변환(Voice to Text)해 주는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는 등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해 왔고, 시범운영을 통한 시스템의 안정성 점검을 거쳐 다음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방통위는 이번 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음성스팸의 광고내용과 유형 등을 신속하게 분석해 음성스팸 번호를 차단하게 돼 무분별하게 걸려오는 불법적인 음성 전화 스팸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에 따라 불법 대출이나 인터넷·휴대전화 등 통신가입을 집요하게 권유하는 불법적인 음성스팸 광고가 줄어들 것으로 방통위는 전망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