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교통이용 부담 낮춘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교통이용 부담 낮춘다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2.0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올 한해 건설과 교통 분야 사망자 수를 절반을 줄이기 위해 건설현장 및 교통안전을 강화하고, 교통·주거 서비스 개선 등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31일 「2018년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올해 상반기부터 최대 30% 할인 혜택이 있는 광역 알뜰교통카드가 일부 지역에 시범 도입하고, 주택 후분양제를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과 허위 매물을 올리는 부동산 중개업소 제재 방안도 마련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31일 발표한 ‘2018 업무계획’에서 세종, 울산, 전주에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시범 도입한 뒤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정기권·정액권이나 자전거·보행 마일리지를 통해 최대 30% 대중교통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수도권 광역버스 운행 거리 제한을 완화(현행 30 → 50㎞)하여 환승할인 적용 범위를 넓히고, 좌석 예약제가 적용되는 M-버스 노선을 확대하여 수도권 출퇴근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울산과 전주에서는 대중교통을 한 달간 44회 이용 시 교통요금을 10% 할인해주는 정기권을 시범 판매하며, 세종에서는 보행·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교통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가 도입돼 교통비를 최대 20%까지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국토부는 올해 안에 미끼 상품이나 허위 매물을 올리는 부동산 중개업소 제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일부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허위 매물을 여러 개 올려 부동산 실거래가도 오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시장교란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 올 상반기 내 확정하는 ‘제2차 장기 주거종합계획’(2013~2022년)에 후분양제 로드맵을 삽입할 방침이다. 후분양제는 주택 공사가 일정 수준 이상 진행되고 나서 분양하는 방식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