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캠페인' 반짝 관심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미투 캠페인' 반짝 관심 아닌 지속적인 관심을...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2.0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freepik.com
사진 : freepik.com

미국 할리우드의 유명 영화제작자 하비 웨인스타인의 성추문 사건 이후 영화배우 알리사 밀라노가 2017년 10월 15일 처음 제안하면서 시작된 '미투 캠페인'은 현재 한국에서도 검찰을 비롯한 각계에서 벌어지고 있다. 

미투 캠페인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성범죄 피해 사실을 밝히며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으로 SNS에 '나도 그렇다'라는 뜻의 'Me Too'에 해시태그를 달아(#Me Too) 자신이 겪었던 성범죄를 고백함으로써 그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이다. 

성범죄를 당한 모든 여성이 '나도 피해자(Me Too)'라며 글을 쓴다면 주변에 얼마나 많은 피해자가 있는지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알리사 밀라노가 미투 캠페인을 제안한 지 24시간 만에 약 5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리트윗하며 지지를 표했고, 8만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MeToo 해시태그를 달아 자신의 성폭행 경험담을 폭로했다.

 

사진 : pakutaso.com
사진 : pakutaso.com

우리나라에서는 성폭력상담소에서는 매년 '성폭력 생존자 말하기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말하기 대회는 여성/소수자들의 개인적인 성폭력 경험을 집단적으로 재해석하는 기회를 통해 성폭력과 생존자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깨기 위해 기획되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말하기대회는 성폭력을 경험한 '말하기 참여자'와 그 목소리에 공감하고 지지하고자 하는 '듣기 참여자'들이 만나는 장으로써, <성폭력 말하기>를 통해 사람들의 일상을 바꾸어낼 수 있는 반성폭력운동 전략에 대한 고민의 역사 그 자체다"고 설명했다.

자신이 겪었던 성범죄를 다른 사람에게 고백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번에 연이어 일어난 성추행 사건들을 고발하는 '미투 캠페인'이 검찰을 비롯해 정치권, 재계까지 확산됨에 따라 누구보다도 이를 숨지 않고 당당히 고백한 이들의 용기에 보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우리나라 성범죄 사건들도 미국의 미투 캠페인이 확산된 것처럼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