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전 물 한잔 마시면 좋은 이유
잠자기 전 물 한잔 마시면 좋은 이유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02.1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이 건강에 좋다는 건 모든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잠자기 전 물 한잔을 마시고 자면 우리 몸에 매우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자기 전 물 한잔은 숙면에 도움을 준다. 자는 동안 몸은 일정량의 수분을 소비하게 되는데 만약 수분이 부족한 상태로 잠을 자게되면 갈증이 생겨 잠에서 깨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수분을 공급해줘야 숙면을 할 수 있으므로 물 한 잔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자는 동안 물은 각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 몸에 정상적인 수면 리듬을 찾게 해주고, 스트레스, 불안, 우울함을 줄여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갑작스럽게 발생한 다리 경련 때문에 잠에서 깨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평소 다리 경련이 많이 발생한다면 잠자기 전 물 한잔을 마시자. 물 한잔이 다리 근육에 수분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다리 경련을 막아줄 수 있다. 
 

심근 경색과 뇌경색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은 특히 새벽이나 아침에 많이 발생한다. 이는 자는 동안 수분이 손실되어 혈액이 탁해졌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 자기 전에 물 한잔을 마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 

물 한잔이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건 물론,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를 도와 섭취된 열량을 소모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수분이 장운동을 촉진해 아침에 배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눈물 분비를 왕성하게 하므로 눈에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도 한다. 

단, 물을 많이 마시면 오히려 새벽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 깨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지 말고 물 한 잔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이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커피, 탄산음료 외에도 일반 약품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반드시 확인하고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알코올도 먹으면 안 된다. 간혹 잠이 오지 않아 술을 마신다는 이들도 있지만, 이는 건강에 좋지 않다. 알코올이 잠에 빠르게 들 수 있도록 해줄지는 모르지만 자는 동안 간은 몸속의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이외에도 사과와 같이 산이 많이 있는 음식, 매운 음식, 각종 튀김류 등등은 자기 전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