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때도 없이 '찰칵' 혹시 셀카중독?
시도때도 없이 '찰칵' 혹시 셀카중독?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8.03.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카 찍는 것에 집착한다면 '셀카중독'을 의심해봐야 한다. / 사진=팁팁뉴스
셀카 찍는 것에 집착한다면 '셀카중독'을 의심해봐야 한다. / 사진=팁팁뉴스

길을 가다가도 '찰칵', 밥을 먹다가도 '찰칵', 어느 곳에 가든, 무엇을 하든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셀카를 찍는 이들이 많다. 셀카는 셀프 카메라라는 뜻으로 요즘에는 스마트기기가 보급되고 다양한 SNS가 발달되면서 셀카를 찍는 이들이 더욱더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카메라 앱 출시와 함께 셀카봉에 이어 셀카 드론까지 등장했다. 셀카 드론은 스마트폰과 연결된 상태에서 전용 앱을 통해 비행 중인 드론 카메라를 조작하여 셀카를 찍을 수 있는 것이다. 셀카 드론은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멋지게 사진을 찍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지나친 셀카중독으로 인해 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인도에서는 셀카를 찍다가 사망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여 시민단체와 정부가 계도 활동에 나설 정도이다.

실제로 지난 1월 21일 인도 남부 하이데라바드에서 체육관 트레이너 시바는 달려오는 열차를 배경으로 철로 옆에서 셀카를 찍다가 열차와 부딪혀 머리를 다쳤다. 이와같은 일들이 많이 발생하자 피유시 고얄 인도 연방 철도부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 '제발 생명을 위태롭게 하지말고 철길 주변에는 조심하고 규칙을 지켜달라'는 글을 남겼다. 

단순히 한 두 번 셀카를 찍는다는 것은 상관없지만, 셀카 중독일 경우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 셀카를 찍기 위해서라면 위험한 곳도 망설임 없이 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영국의 노팅엄트렌트 대학과 인도 티아가라자르 경영대학원 공동연구팀은 '셀카 강박이 정실질환의 조건이 된다'는 논문도 발표했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6번 이상씩 셀피를 찍어 SNS에 올리는 등의 증상이 '셀피티스'에 해당된다. 

이들이 셀카중독에 빠진 이유는 '자존감이 부족'하기때문이라고 설명하며, SNS에 업로드하는 것은 자신의 모습을 계속 공유하면서 사회적 지위를 뽐내는 동시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하는 것이라고 영국과 인도의 공동연구팀은 설명했다.  

셀카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거나, 셀카를 찍는 것에 집착한다면, 혹시 셀카중독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셀카를 찍지 못했을 때 불안감 또는 초초함을 느끼는 등 셀카중독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