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별풍선 1일 한도 100만원으로 제한
아프리카TV 별풍선 1일 한도 100만원으로 제한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03.1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출처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1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양재 엘타워에서 '제1차 클린인터넷방송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인터넷개인방송 아이템 결제한도,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마련, 올바른 인터넷 교육 등 역기능방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 중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것은 '아프리카TV 별풍선 1일 결제 한도'이다. 

그동안 아프리카TV 별풍선 1일 결제 한도는 사실상 무제한이었지만, 올해 6월부터 1일 별풍선 결제 한도를 100만 원으로 제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오늘날 다양한 방송플랫폼이 생겨난 가운데, 아프리카 TV와 같이 개인이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이 인기이다.

아프리카TV는 BJ들이 방송을 진행하면, 시청자가 유료아이템인 별풍선을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별풍선을 선물 받은 BJ는 현금으로 환전하여 실제 수익으로 돌려받게 된다. 
 

아프리카TV 별풍선 (출처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아프리카TV 별풍선 (출처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그런데 BJ들이 별풍선과 같은 유료아이템을 더 받기 위해 점점 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방송을 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별풍선과 관련된 문제는 크고 작게 많이 발생했다. 별풍선을 사기 위해 회삿돈을 횡령하는 일도 있었으며, 한 시청자는 별풍선을 이틀간 600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을 송금하고 난 뒤 뒤늦게 반환소송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번 1일 한도 제한으로 그동안 별풍선과 관련된 문제들이 해결되고 나아가 건전한 인터넷 방송 문화를 구축할 수 있을지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부사장은 "국내 인터넷방송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며, "클린인터넷협의체를 통해 방통위와의 깨끗한 인터넷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프리카TV를 시작으로 카카오TV, 팝콘TV, 팡팡TV 등도 시스템이 구축되는 대로 1일 한도를 100만 원으로 제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