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민원상담 '찾아가는 시민사랑방' 운영한다
대구시, 민원상담 '찾아가는 시민사랑방' 운영한다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3.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 1호선 영대병원역에서 18개 분야 민원상담
2015년도 '찾아가는 시민사랑방'/사진=병무청공식블로그
2015년도 '찾아가는 시민사랑방'/사진=병무청공식블로그

대구시는 오는 21일 '도시철도 1호선 영대병원역'에서 올해 첫 '찾아가는 시민사랑방' 운영을 시작한다.

평소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공공기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현장에서 생활 불편해소와 민원상담은 물론 건강관리 안내도 받을 수 있도록 상담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찾아가는 시민사랑방'은 평소 시간적 제약이 있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공공기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세금, 법률,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복지, 일자리, 상수도, 전기요금, 금융상담, 알뜰 도서교환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18개 분야의 생활 민원에 대해 현장에서 상담 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상담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며, 대구시를 비롯하여 남구청, 대구지방국세청, 대구지방병무청, 금융감독원,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지역의 16개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 2014년부터 매월 구·군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순회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는 9회 4,600여 명의 시민들이 현장을 찾아와 민원을 신청하거나 평소 궁금했던 분야에 대해 상담을 받았다.

대구시는 시민들의 관심과 이용이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올해부터 국민건강보험, 금융상담, 도서교환 등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적극 발굴하여 참여기관을 확대했고, 시민참여가 많은 분야는 상담 인력을 늘리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불편 해소를 위한 최선의 도움을 시민들에 주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시 진광식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찾아가는 시민사랑방은 시민 권익을 보호하고 생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시책으로 시민들의 호응이 뜨거운 만큼 올 한 해도 시민과의 소통을 넓혀나가는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시민이 보다 더 행복해지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