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人] 【17】 이미향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은 자존감 회복"
[마이크人] 【17】 이미향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은 자존감 회복"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4.1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향 작가에게 행복한 삶을 위한 방법을 인터뷰하다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하고 행복 해지고 싶어 한다.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하루하루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스스로를 톱니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존감이 아닐까.

벚꽃이 만개한 8일(일) 오후, 「나는 스토리텔링이다」 저자 이미향 작가를 찾았다. 그에게 행복한 삶을 위한 팁을 듣기 위해서였다.

이미향 작가는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은 '자존감 회복"이라고 강조했다.

낮은 자존감은 우울, 불안 및 폭력적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낮은 성취욕 등 양질의 삶을 방해하는 요인이며, 스스로 자신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 자신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 작가는 항상 '사람들의 삶에는 저마다의 이야기가 있다'고 말한다. 저서를 집필하기 위해 만난 사람들의 울림 있는 이야기들을 들으며, 그들의 다양한 삶을 따뜻한 목소리로 응원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나 역시 자존감이 낮았던 때가 있었던 만큼 지금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며, "나의 글이 부디 많은 사람에게 따뜻한 위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16년 차 스토리텔링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 작가는 「당신이 스토리텔링이다」 저서를 준비 중이다.

<br>​​​​​​​<br>​​​​​​​이미향 작가/사진=정해성 기자
​​​​​이미향 작가/사진=정해성 기자

 

다음은 이날 이미향 작가와 나눈 인터뷰 내용이다.


-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스토리텔링은 가장 가까운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출발하는 이야기를 소재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세상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 우리가 서로 얽히며 많은 일을 경험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인생은 한 편의 이야기이고, 이야기는 바로 각각의 인생이다.
 

- 모든 삶에는 스토리가 있고, 돌아봤을 때 그것이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인가?

"그렇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각각의 이야기가 있다. 나의 강연에도 항상 이야기가 나온다. 주제에 따라, 메시지에 따라 다양한 이야기가 들어있다.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스토리텔링이고, 우리는 모두 멋진 스토리텔러이다.
 

- 저서 「나는 스토리텔링이다」는 어떤 내용인가?

"그 책은 나에게 영감을 준 사람들의 보석 같은 인생 이야기가 들어 있다. 집에서, 연단에서, 세상에서 보고 들은 이야기, 겪고 느낀 울림이 있는 이야기들을 나의 감성으로 담았다. 사람과 이야기의 힘으로 마지막 장까지 희망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 스토리텔링을 통해 행복한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달라.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은 자존감 회복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군가 나에게 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단어가 뭐냐고 묻는다면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자존감이라고 말할 것이다.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자신을 지탱하는 힘은 자존감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 앞으로의 계획 또는 바라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다음 달이면 나의 두 번째 에세이 「당신이 스토리텔링이다」가 세상에 나온다. 나의 글이 부디 많은 사람에게 위로를 건네는 따뜻한 책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올해 북 강연을 50회 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고 책의 인세는 어느 미혼모 가정을 도울 계획이다. 나는 명강사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가진 참 강사로 오랫동안 활동하고 싶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