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재난대응사례집 '재난 씨, 우리 헤어져' 발간
행안부, 재난대응사례집 '재난 씨, 우리 헤어져' 발간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8.04.1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대응사례집 "재난 씨, 우리 헤어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그간 대규모 재난이 발생한 이후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재난백서를 발간해왔다. 하지만 공직자의 관점에서 정리되어있어 일반 국민이나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기에는 어렵다는 문제점이 많았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재산피해가 많이 발생한 재난들을 다시 살펴보고 당시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같은 피해가 반복되지 않을 수 있는지 분석했으며, 그 결과를 재난관리 분야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과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집을 발간했다. 
 

재난대응사례집 '재난씨, 우리 헤어져' (출처 :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사례집 '재난 씨, 우리 헤어져' (출처 :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사례집 "재난 씨, 우리 헤어져"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일반 국민, 학생 등 누구나 재난 당시 상황과 교훈을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난유형별로 국내외 대표적인 재난 사례를 선정하고 초기대응부터 수습까지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고, 재난별 재난백서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재난분석 보고서 등을 토대로 당시 문제점과 사고 이후 개선 방향을 정리했다. 

또한 학교 안전교사 모니터링단의 의견을 반영, 재난대비행동요령도 함께 담아 학교에서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재난대응 사례집은 학생들도 이해할 수있도록 쉽게, 실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도록 생생하게 만든 만큼,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 안전지침서로 널리 활용되어 우리 사회의 안전 수준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책자로 발간된 사례집을 중앙부처와 지자체에 배포하는 건 물론, 국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누리집과 국민재난안전포털 등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학교에서도 안전교육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 학교안전정보센터에 게시하고, 전국 중고등학교와 어린이 안전학군훈련 초등학교, 재난연구 학교 등에도 사례집을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각종 안전교육사이트와 행정안전부 주관 각종 행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