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서 벗어나려면? 화면을 '흑백'으로
스마트폰 중독서 벗어나려면? 화면을 '흑백'으로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4.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종일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이들이 많다. 스마트폰은 우리 삶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많지만, 문제는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이다. 

지난 1월 민경복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연구팀은 2016년 8∼9월 대학생 608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여부와 안전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은 그렇지않은 사람보다 일상생활 중 안전사고 위험이 1.9배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 : 팁팁뉴스
사진 : 팁팁뉴스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소개된 가운데, 그중에서도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면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전 구글에서 디자인 윤리를 담당했던 트리스탄 해리스는 "스마트폰 중독을 극복하기 위해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라"고 조언한다.

이러한 방법이 중독을 완전히 해결해주지는 못하더라도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컬러가 아닌 흑백 화면으로 보는 것은 사용자의 흥미를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신경과학자이자 덴마크 뉴런스의 CEO 람쇠 역시 미 주간지 아이엔씨를 통해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면 스스로를 더 통제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면 앱에 이끌리지 않고 좀 더 목적의식을 갖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PC(윈도우10,레드스톤3 기준)에서는 '윈도우키'+'Ctrl'+'C' 를 함께 누르면 색상이 흑백↔컬러로 전환되어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