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김한길 '장외 투쟁'
박근혜·김한길 '장외 투쟁'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8.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장외투쟁'을 선언한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행보가 과거 박근혜 대통령의 '사학법 장외투쟁'과 교차되면서 흥미롭게 대비되고 있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드고 ㅇㅆ는 김 대표는 장외투쟁으로 파행을 빚고 있는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국정조사 국면의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박대통령이 사학법 개정안 반대 투쟁을 할 당시에는 집권당인 열린우리당의 지지율이 바닥을 찍는 등 투쟁동력을 확보하는 데 우호적인 여론이 조성됐었다.

반면 현 국면은 박근혜 정부의 집권 초반으로, 박대통령 지지율이 60% 안팎이다. 야당이 투쟁의 동력을 마련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두 수장의 정치적 위치도 많이 다르다.

당시 박 대표는 천막당사로 당을 일으켜 세우던 시기로 한나라당의 유력한 대선주자로 떠 오르고 있는 상황이었던 반면 김 대표는 지난 대선 패배 이후 당의 관리를 맡은 관리형 대표로 평가된다.

김 대표 역시 넥타이 부대 등 젊은층이 주로 모이는 서울시청 앞에 천막당사를 설치, 당의 주 지지층인 젊은층과 개혁층의 결집을 꾀하고 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의 '사학법 장외투쟁'과 비교되고 있는 김 대표의 첫 '장외투쟁'의 성공 여부를 현 상황에서 예단하기는 어렵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