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아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교통비 아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 도입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4.1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비 최대 30% 할인

교통비를 최대 30% 아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시범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세종시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연행사와 체험 발대식을 열고 30일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상반기 중 세종·울산·전주시에서 정기권을 시범 판매하며, 내년부터 정기권 발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는 것으로,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 장려와 승용차 이용 억제를 위한 것이다. 
 

알뜰광역교통카드 시범사업용 카드(예)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알뜰광역교통카드 시범사업용 카드(예)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월 44회의 정기권을 10%의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수도권의 경우 1회 이용가격으로 최대 5회까지 환승 가능했던 권역별 환승할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또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만큼 마일리지를 받게 되는데 마일리지를 통한 할인은 최대 20%까지 적용된다.

즉,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정기권 10%할인과 마일리지 20% 할인을 합하면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마일리지는 개인의 위치기반 정보, 이동평균속도로 보행·자전거를 구분하여 측정하는 모바일 앱을 통해 산정되며,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건강기금 활용, 공공기관 참여 확대 등 추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방안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교통시스템을 통해 정기권 구입과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 뿐아니라 대중교통 이동 경로·환승 시간, 보행·자전거까지 연계된 최적 맞춤형 이동계획을 새롭게 제공하고, 자발적 승용차 이용 감축 유도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해 개인의 대중교통 및 보행·자전거 이용에 따른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김현미 장권은 체험관 발대식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제도는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낮출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을 지양하고 자연스럽게 승용차 이용을 억제해 우리나라 도시들이 지속 가능한 교통체계로 발전되도록 유도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강조했다. 
 

교통비 절약하는 Tip (사진 = 차선미기자)
교통비 절약하는 Tip (사진 = 차선미기자)

교통비 절약하는 Tip

▷ 티머니 마일리지 
요즘에는 다양한 교통카드가 출시된다. 많은 교통카드 중에서도 티머니선물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티머니선불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일정 금액의 통합 마일리지가 쌓이게  되는데, 쌓인 마일리지로 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으며, 편의점·카페 등 전국 티머니 제휴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 지하철 정기승차권 
지하철 정기승차권의 경우 서울 시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울 정기승차권과 거리비례이용권 두 가지가 있다. 서울 정기승차권은 55,000원으로 30일 이내 60회까지 사용 가능하다. 정기승차권 기본운임이 44회를 기준으로 55,000원이기 때문에 정기 승차권을 이용하면 16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단 지하철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버스 환승 시간 지키기
일반적으로 버스 환승은 횟수로 최대 4번까지 가능하다. 버스 환승시간은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아침 7시~저녁 9시까지는 30분 이내에 환승해야하며, 저녁 9시부터 아침 7시까지는 1시간 이내 환승하면 무료 환승이 적용된다. 단 동일 차량이나 노선의 경우 무료 환승이 적용되지 않는다.

▷ 조조할인 
서울시는 2015년 대중교통 조조 할인제를 도입했다. 매일 첫차부터 새벽 6시 30분까지 버스, 지하철에 승차할 경우 기본요금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단, 교통카드로 승차해야 할인받을 수 있다. 

▷ 청소년 할인 
서울시에서는 중·고등학교에 늦게 진학한 19~24세 학생들에게 청소년 할인요금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법안을 확대했다. 만약 사정상 학교에 늦게 입학했는데 나이는 성인이 된 경우에는 청소년 할인요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국 스마트카드 고객센터로 해당 서류를 제출해 청소년 권종을 변경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