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나물 한마당 축제 27일부터 3일간
강원도 산나물 한마당 축제 27일부터 3일간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8.04.1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나물 요리와 보관, 독초와의 구분 방법

 

제3회 강원산나물축제 포스터 (주관사 제공)
제3회 강원산나물축제 포스터 (주관사 제공)

제3회 강원산나물 어울림 한마당 행사가 4.27.(금)부터 4.29.(일)까지 3일간 춘천역 앞 광장(구 캠프페이지)에서 개최된다. 3회를 맞는 이번행사는 전국 최고를 자랑하는 강원도 산나물(임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직거래장터와 방문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이벤트로 구성된다. 

직거래장터는 도내 50여개 개인·단체에서 직접 생산한 청정 산나물(산마늘, 두릅, 개두릅, 곰취, 곤드레, 어수리, 취나물, 눈개승마, 더덕, 표고버섯 등)과 산양삼은 물론, 임산물을 이용한 가공품(건나물, 엑기스, 분말, 절임류 등)을 전시·판매한다. 
방문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는 전시(산나물·산약초, 임산버섯, 야생화, 분재, 목공예품), 홍보(산림바이오매소 제품, 강원도형 산촌주택, 산림재해예방, 2018 산림문화박람회), 체험(산나물 음식만들기, 숲생태공예, DIY목공예, 꽃차만들기, 소방안전체험), 경연(더덕·도라지 빨리 까기, 즉석 노래자랑, 산나물 이름 맞히기, 통나무 빨리 자르기, 통나무 굴리기), 부대행사(감자·고구마 구워먹기, 품바공연,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산나물과 독초를 비교할 수 있는 산나물·산약초 전시관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4월 27일 11시에 개최하는 개장식 식전행사는 사물놀이, 색소폰 연주 공연, 강원도형 산촌주택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가수 이상우의 특별 공연, 산나물 비빔밥 나눔·소원나눔 등 다양한 행사로 개최된다.
 
김길수 녹색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강원도의 청정성과 산나물의 우수성을 도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직거래 장터와 즐거운 이벤트들이 어우러져 하나의 축제가 된다"고 말하며 "임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은 물론, 임가소득 향상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 Tip - 산나물 요리법과 보관법 / 산나물과 독초 구분 방법

산나물 요리법은 먼저 산나물에 묻은 흙이나 이물질을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산나물이 잠길 정도의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적당한 시간(기호에 따라) 데친다. 데친 산나물을 차가운 물에 넣어 식히고 그물망 그릇에 넣어 물기를 뺀 후 각종 양념으로 무치거나 볶아 요리한다.

산나물을 보관할 때에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햇볕에 말리다 절반정도 말랐을 때 음지로 옮겨 완전히 건조 후 망에 넣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상온 보관한다.

산나물과 독초의 구분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고 경련·설사 등의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산나물과 독초 비교 / 자료제공=강원산나물한마당, 팁팁뉴스편집
산나물과 독초 비교 / 자료제공=강원산나물한마당, 팁팁뉴스편집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