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꿈꾸는 청소년, 해양생물 탐구대회 개최
바다를 꿈꾸는 청소년, 해양생물 탐구대회 개최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5.0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포스터/해양수산부 제공
제3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포스터/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청소년들의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키워주고 청소년들이 바다와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3회 해양생물 탐구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해양수산부와 교육부가 후원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최하며, 해양생물에 관심이 있는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도교사 1명과 3~4명의 학생이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다.
5월 8일(화)부터 5월 16일(수)까지 '제3회 해양생물탐구대회 누리집에 탐구수행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탐구수행계획의 창의성과 탐구방법의 체계성에 대해 예선 서류심사를 진행하여 5월 말 초·중·고 각 10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팀은 미생물부터 포유류까지 바다생물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탐구할 수 있으며,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활동내용을 바탕으로 교사 지도일지, 학생 탐구일지, 중간보고서를 작성하고 9월 15일(예정) 발표(15분)와 질의응답(10분)으로 발표대회를 한다.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심사단은 관찰계획부터 최종보고서까지 전 과정에 대해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심 발휘 등을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우수 팀과 지도 교사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 국립해양생물자원관상 및 포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제2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진행 사진/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제2회 해양생물 탐구대회 진행 사진/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한편, 작년에 열린 「제2회 해양생물 탐구대회」에는 전국 91개 팀이 참여하여 ‘해양생물 수학사전 만들기(초등부)’, ‘성게 먹이선호도를 활용한 해조숲 살리기(중등부)’, ‘빨판상어 빨판 구조를 이용한 선박 침수 방지패드 개발(고등부)’ 등 총 30개 팀이 수상한 바 있다.

윤두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과장은 “이번에 열리는 해양생물 탐구대회가 청소년들의 도전정신을 키우는 계기가 되고, 많은 청소년이 해양과학자의 꿈을 키워 우리나라가 해양바이오 강국으로 나가는데 많은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