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머릿속 '미세먼지 해결방안' 의견 수렴한다
국민 머릿속 '미세먼지 해결방안' 의견 수렴한다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5.1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0~5.25 국민 체감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수렴
미세먼지 R&D 국민 제안 포스터(안)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세먼지 R&D 국민 제안 포스터(안)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는 지난 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이하 R&D)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가전략프로젝트 등 정부 주도의 미세먼지 연구개발과 병행하여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미세먼지 해결에 활용하는 ‘미세먼지 국민 아이디어 R&D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범부처 미세먼지 R&D 협의체(이하 범부처 협의체)는 △ 과기정통부 △ 교육부 △ 환경부 △ 산업부 △ 국토부 △ 해수부 △ 복지부 △ 중기부△ 농진청 △ 산림청 △ 기상청 등 우선 11개 기관이 소관 부문별로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R&D를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PTR)을 공동 수립한다.

각 부처별로 담당하고 있는 미세먼지 기초 및 응용․개발 연구 간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여 연구 투자 효율을 높이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은 중간 연구 성과 등은 조기에 사업화 및 국민 생활 적용을 추진하여 미세먼지 해결을 촉진할 계획이다.

한편, 범부처 협의체는 기획재정부‧과기혁신본부 등 R&D 예산당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대학생, 대학원생,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 등 사회 구성원의 미세먼지 R&D 관련 신선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한 범부처 신규 사업을 기획하여 미세먼지 연구개발이 부족한 분야나 국민 체감이 시급한 분야 R&D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일반 국민은 5월 10일부터 5월 25일 까지 ‘국민 생각함’을 통해 온라인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연구재단 홈페이지나 기획마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

접수된 국민제안 중 후보군으로 선정된 제안자는 ‘국민 참여 토론회’(6.1 예정)에서 아이디어를 공개 발표하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최종 ‘국민 체감형 미세먼지 R&D 사업’으로 선정된 제안자는 해당 아이디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사업을 구체화하고, 2019년 신규 사업을 기획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진규 제 1차관은 "미세먼지 문제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해 범부처가 함께 협력해 나갈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R&D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