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부서 협치·협업·혁신을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 의무화
대구시, 전부서 협치·협업·혁신을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 의무화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5.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크리스트, 협치·협업·혁신 3개 분야의 10개 항목 포함

대구시는 전부서의 국장급 이상 주요 사업이나 행사 계획 시 '협치·협업·혁신' 3개 분야의 10개 항목이 포함된 체크리스트를 작성을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대구시 앞으로 체크리스트 항목과 시행 효과에 대해 수시로 의견을 받고 점검·분석하여 내용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체크리스트는 시민의 참여 확대 방안, 안전대책 마련, 사회적 약자 배려 여부 등 정책을 수립할 때 꼭 필요한 요소를 공무원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체크리스트의 3개 분야로는 '시민참여와 협치', '칸막이 없는 협업과 사회적 가치 실현', '시민중심 혁신으로 신뢰받는 행정'이 있으며 갈등관리, 일자리창출, 사회적 약자 배려 등 세부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대구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시민참여 방안과 갈등문제에 대한 고려를 사전에 점검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주민의 반발이나 행정력 낭비를 막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대구시장 권한대행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시민의 마음으로 하나하나 살피고 다시 확인하여 시민들에게 질타받는 뒷북행정을 미연에 방지하고, 시민 화합과 소통에 기여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