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예품 소재로한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발행
전통공예품 소재로한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발행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6.0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68만 8천장 발행
금박·보라박 등 다양한 색감 특수기법 활용, 우표 표면에 엠보싱 효과
전통공예품을 소재로한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우정사업본부 제공
전통공예품을 소재로한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우정사업본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일 한국의 정서와 미의식이 담긴 전통공예품을 소재로 한 '한국의 솜씨' 우표를 정식 발행했다.

우표에 담긴 전통 공예품은 서신정 채상장의 삼함채상, 최유현 자수장의 효제충신도, 김희진 매듭장의 이작노리개, 구혜자 침선장의 영조대왕 도표 재현 등 4종으로 신재용 디자이너의 작품이다.

'채상'은 종이처럼 얇고 가늘게 쪼갠 대나무를 다양한 색으로 물들인 후 기하학적 무늬를 짜 넣은 상자로, 죽(竹)세공예품의 정수라 할 수 있다. 

'자수'는 여러 색깔의 명주실을 바늘에 꿰어 천 위에 아름다운 문양을 수놓은 것으로, 우리 조상들은 의복, 장신구 뿐만 아니라 방석, 병풍, 가구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자수를 적용했다. 

'매듭'은 다양한 색상의 끈목을 맺고 죄는 방법으로 모양을 만드는데. 옷이나 노리개 같은 장신구에 많이 사용된다. 특히 전통매듭은 완성된 모양의 앞뒤가 같고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균형미가 특징이다.

'침선'은 바느질로 의복이나 장신구를 만드는 일을 말하며, 옷을 지을 때는 마음가짐, 자세까지 중요히 여겨 바늘 한 땀에도 정성을 다했다. 

특히 이번 우표에 주목할 점은 특수기법을 활용한 것이다. 금박· 보리박 등 다양한 색감 특수기법을 활용하여 전통공예품의 미적인 부분을 한층 돋보이게 했으며, 우표 표면에 엠보싱 효과를 적용해 전통공예품을 입체감 있게 표현했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국민들이 전통공예에 담긴 뛰어난 손기술과 미적 감각을 느끼고, 우리나라의 전통공예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의 솜씨 기념우표 4종, 68만 8천 장은 4, 5급 총괄국, 6급 이하 희망우체국, 인터넷우체국, 우표박물관에서 판매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