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토요일, 서울시 '놀토버스' 타고 다양한 체험하세요
매주 토요일, 서울시 '놀토버스' 타고 다양한 체험하세요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8.06.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놀토버스 16일(토)부터 11월 24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
올해 대상 시설 늘려...청소년 시설 32곳, 문화·예술·유적지 10곳

서울시는 '놀토버스'를 오는 16일(토)부터 11월 24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놀토버스는 서울시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접근성과 이동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부터 운영한 것으로, 사전에 신청한 청소년들이 버스를 타고 서울 시내 곳곳에 있는 청소년 시설과 문화·예술·유적지 중 일부를 들러 다양한 체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놀토버스는 5개 권역 당 한 대씩 운영되며, 버스마다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도 탑승해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준다. 
 

서울시는 오는 16일(토)부터 11월 24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놀토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오는 16일(토)부터 11월 24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놀토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서울시 제공

올해는 대상 시설을 늘렸다. 청소년시설 32곳(2017년 27곳)과 문화·예술·유적지 10곳이다.

32개 청소년시설에는 IT 과학, 진로직업, 스포츠, 생태환경, 안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10곳의 서울 전역 문화·예술·유적지에는 청소년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각 지역별 특색을 살린 △챌린지 프로그램 △업사이클 체험 △수렵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각 버스는 이들 시설 중 일부를 방문해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체험이 끝나면 다시 버스에 타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1일 약 7시간 운행된다. 

놀토버스는 참가비, 입장료, 식비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버스당 참가 대상은 인솔자를 포함한 서울시 거주 초·중·고 청소년 단체 20~25명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희망일 3주 전까지 놀토 공식 누리집(www.youthnavi.net)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놀토버스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활동진흥센터(www.sy0404.or.kr)로 문의하거나 놀토버스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이창석 서울시 청소년정책과장은 "놀토버스를 타고 즐기는 우수한 주말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 청소년 모두가 신나게 놀면서 배우는 행복한 토요일이 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아이들이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놀토버스와 같은 좋은 체험의 기회가 늘어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