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人] 【28】 고혜성 "자신감과 긍정 마인드면 안되는 게 없다"
[마이크人] 【28】 고혜성 "자신감과 긍정 마인드면 안되는 게 없다"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7.3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에 안되는 게 어디 있니? 다되지?"라는 유행어를 남긴 고혜성 대표에게 자신감을 인터뷰하다
성공한 위인들의 책을 통해 그들의 자신감을 배우고 긍정 마인드를 느껴라
의식적으로 큰 소리로 웃고, 자신이 최고임을 외쳐라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큰 무기는 자신감이라고 한다. 자신감이란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다거나 누군가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혹은 잘해 낼 수 있다는 나만의 느낌이다.

자신감의 정도는 어떤 결과를 이끌 어 내는 데 매우 큰 준비자세이며, 결과를 떠나 과정 중에서 목표의식을 잃지 않도록 의지를 다지는 마음가짐이 될 것이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687명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 생활로 인해 잃은 것'을 물어본 결과, 4명 중 3명인 75.4%가 '자신감'을 잃었다고 답했다. 비단 취업준비생뿐만 아니라 학생, 주부, 직장인 모두 저마다의 이유로 자신감을 잃고 미래를 걱정한다.

자신감에 이어 자존감 마저 흔들리는 현대인을 위해, 자신감을 되찾고 긍적적인 마인드로 살아가기 위한 팁을 듣고자 대한민국에 안되는 게 없다는 자신감으로 살아가는 고혜성 대표를 28일 만났다.

예전 개그콘서트에서 "일구야, 짜장면 2천원에 안되겠니?" "대한민국에 안되는 게 어디 있니? 다되지?" 라는 유행어를 남겼던 KBS 개그맨 고혜성 씨는 2008년 '자신감대통령' 출간 이후 기업체와 학교에서 1,000회 이상 자신감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고 대표는 처음 개그맨이 되기까지 힘들었던 과거를 회상하며,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원동력은 자신감과 긍정마인드라고 밝혔다.

그는 "스무 살 때 운전수 일을 하면서 1년 동안 책을 약 700권을 봤다"라며, "특히, 각 분야의 성공한 위인들 책을 많이 읽고, 그들의 마인드와 노력을 배웠다"고 말했다. 그 후에 많은 시련과 역경이 있었지만 잘 헤쳐나가고 이겨낼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긍정적으로 잘 살고, 성공하고 싶다면 이미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워야 한다며, 실제 그들을 만나기는 어렵겠지만 책을 통해서도 충분히 자신감과 긍정마인드를 느끼고 배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 대표는 쉬우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으로 "하루에 몇 번이라도 의식적으로 큰 소리로 웃으라"며, "크게 웃으려면 큰 에너지가 필요하고,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긍정적인 말을 자신에게 하라며 "나는 최고다"를 외치라고 했다. 외침은 태어날 때부터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잠재능력을 깨우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진짜 웃음을 주고 싶다"며, "스스로 치유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힘이 되는 웃음을 전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S 개그콘서트 '현대생활백수' 데뷔 후 '자신감코리아'를 통해 자신감을 강연하는 고혜성 대표/사진=정해성 기자
KBS 개그콘서트 '현대생활백수' 데뷔 후 '자신감코리아'를 통해 자신감을 강연하는 고혜성 대표/사진=정해성 기자

다음은 이날 고혜성 대표와 나눈 인터뷰 내용이다.

- 늦은 나이에 개그맨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이겨냈나

"보통 긍정으로는 이겨내기가 쉽지 않았고, 긍정에다 초 긍정, 진짜 초 초 긍정의 힘이었다.
오랫동안 내가 긍정적인 이유를 생각해 봤는데, 태어날 때부터 보통사람보다 긍정성을 더 많이 갖고 태어난 것 같다. (웃음)
성격 자체를 타고났고, 초등학교 6년 연속 오락부장 출신이었다. 물론, 보통사람보다 많은 노력도 뒤따랐다"

- 타고난 성격 외에 어떤 노력이 있었나

"스무살 때 운전수 일을 하면서 1년 동안 책을 약 700권을 봤다.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거기서 특히 만들어진 것 같다.
특히 성공하신 분들 책을 많이 읽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성공하신 분들, 부자들뿐 아니라 예술, 문화 등 각 분야 위인들 책을 많이 읽었고, 그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책을 쉬지 않고 봤다. 훌륭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도 그런 마인드와 노력을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에 많은 시련과 역경이 있었지만, 그때 책을 많이 읽으면서 자신감과 정신력이 결정되었다고 본다"

-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 한마디만 해 달라

"책을 안 읽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살고 싶고, 잘 살고 싶고, 성공하고 싶다면 잘 된 사람들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우리가 일상에서도 성공한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 하듯이, 책을 통해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나는 지금까지 약 5천 권 정도의 책을 읽었고, 이것이 강의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 아무리 자신감 대통령이라도 책을 안 본다면 자신감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달라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극기 훈련이나 오지 탐험 같은 힘든 도전 후에도 자신감이 생긴다. (웃음)
가장 쉬우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으로 첫 번째는 크게 웃는 거라고 생각한다. 웃는다는 것이 훈련이 필요하다. 크게 '하하하' 이렇게 의식적으로 하루에 몇 번이라도 웃으면 도움이 된다. 크게 웃으려면 큰 에너지가 필요하고,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두 번째는 '나는 최고다' 처럼 긍정적인 말을 나에게 직접 하는 거다. 본인에게 '나는 최고다'를 외쳐라. 나만 최고다가 아닌 나, 당신도 최고, 우리 모두 최고라고 하는 외침은 태어날 때부터 머릿속에 저장된 잠재능력을 깨우는 마법 같은 힘이 있다."

- 개인적인 목표와 마무리 부탁드린다

"나의 강연을 보고 펑펑 울었던 여학생이 생각난다. 나 또한 그 경험을 통해 많은 감동을 받았다.
한 시간 강의를 통해 이렇게 울림을 줄 수 있다니 더 큰 보람과 사명감을 느끼게 되었다. 어른들 강의도 좋지만 아이들, 초중고에 강의 가는 것은 정말 기분 좋은 경험이다.. 신나고 사명감이 느껴진다.
앞으로 더 많은 강의 활동을 통해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진짜 웃음을 주고 싶다. 스스로 치유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힘이 되는 웃음을 전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


관련기사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