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청약통장 뛰어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31일 출시
기존 청약통장 뛰어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31일 출시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8.07.2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금리 연 3.3%,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소득공제 까지
기존 청약통장 가입했더라도 자격되면 전환 가능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주택도시기금 9개 수탁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다./팁팁뉴스 CG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주택도시기금 9개 수탁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다./팁팁뉴스 CG

10년간 연 최대 3.3%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주택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이달 말(31일) 출시한다. 기존 주택청약저축통장 금리는 1.8%에 불과하다.

국토교통부는 저소득·무주택 청년의 주택 구입 및 임차자금 마련 지원을 위해 재형 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병역 기간은 별도로 인정)로 연 3천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무주택세대주로, 주택도시기금 9개 수탁은행(우리·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KEB하나·대구·부산·경남)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기간은 7월 3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세부 가입조건/국토부 제공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세부 가입조건/국토부 제공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주거복지 로드맵에서 근로소득자로 가입대상을 한정하였으나, 가입요건을 완화하여 근로소득자는 물론 프리랜서 및 학습지 교사 등도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난 5일 발표한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방안의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금리표/국토부 제공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금리표/국토부 제공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 주택청약저축통장과 비교해 금리혜택과 이자소득 비과세를 적용받고, 소득공제 요건을 충족하면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이면, 총 납입원금 5천만원 한도로 최대 10년까지 3.3%의 이자와 이자소득의 5백만 원까지 비과세를 적용한다. 2년 미만이라도 청약 당첨으로 불가피하게 해지하는 경우에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조세특례제한법의 소득공제 요건을 충족하면 연간 납입한도의 240만 원 범위에서 40%의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다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이자소득 비과세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사항으로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정되는 올 연말쯤 비과세 관련 내용 최종 확정 예정이다.

이에 따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10년간 월 50만 원을 납입하면 이자 991만원, 이자소득 비과세 104만원, 소득공제 144만원 등 총 1,239만 원의 경제적 혜택을 받을수 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VS.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비교/국토부 제공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VS.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비교/국토부 제공

이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했다 하더라도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이 경우 기존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납입기간과 금액은 인정되나 전환원금의 우대금리는 적용되지 않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저소득·무주택 청년의 주거상향 기반이 될 것"이라며, "청년 주거지원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