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관리종합계획 수립...'결핵관리 후진국' 오명 벗을까
결핵관리종합계획 수립...'결핵관리 후진국' 오명 벗을까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8.0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4개 분야별로 5년간 중점 추진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 검진받아야...

18세기 중반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에 대유행한 결핵은 1940년대 후반 항결핵제가 개발되기 이전까지 50% 이상 사망에 이르게 하는 치명적인 전염병이다.

특히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결핵관리 후진국이다. WHO가 발표한 OECD 회원국의 결핵지표('16)에 따르면, 한국은 인구 10만 명당 77명이 결핵에 걸리고, 5.2명이 사망한다. 이는 2위인 라트비아(발생률 37명, 사망률 2.8명)의 2배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는 2022년까지 결핵발생률을 10만 명당 40명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마련하고,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3년 '제1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시작으로, 결핵예방법 제 5조에 따라 5년마다 결핵관리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2035년에는 결핵퇴치 수준인 10만 명당 10명 이하까지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2기 계획은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를 비전으로 △조기발견을 통한 전파 차단, △환자 중심의 관리와 지지, △연구개발 및 진단,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 4개 분야별로 5년간 중점 추진한다.

조기발견을 위해 노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결핵검진을 실시하고, 결핵 유소견자에 대한 추구검사와 관리를 강화한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동결핵검진도 시행한다. 또한,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의료기관을 460개소로 확대하고 부작용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과 역학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환자관리의 질 향상을 위해 권역별로 민간의료기관과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환자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취약계층 결핵환자의 치료중단을 예방하고, 결핵환자의 가족에 대한 결핵검진을 강화하고, 집단시설 결핵 역학조사 실시 기준을 비전염성 결핵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결핵예방백신(BCG)을 국산화하고, 차세대 결핵백신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연구를 확대하고 유용한 백신 후보물질의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지원한다. 아울러, 결핵표준검사지침 개발, 결핵진단 검사방법 및 알고리즘 개선, 정도관리 개선 및 결핵균 분자역학 감시체계 운영 등으로 결핵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결핵퇴치를 위한 정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관련부처 협의체를 운영하고, 치료를 수행하는 의료인 등의 교육 및 결핵예방 대국민 홍보를 강화한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통해 결핵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정부와 의료계, 학계, 일선 보건소 등 현장에서 결핵퇴치를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결핵은 결핵 환자로부터 나오는 미세한 침방울에 의해 호흡기로 전파되는 병이다. 대인 접촉이 많은 청소년층에서 증가하여 이후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65세 이상 고령 환자가 많다.

결핵의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 객담·혈담, 객혈, 체중감소, 식욕부진, 폐손상 등이 있다. 2주 이상 기침 또는 가래가 지속되면 결핵검사를 받고, 결핵환자와 접촉했다면 증상여부와 상관없이 잠복결핵과 결핵검사를 받아야 한다.

기침할 땐 휴지 또는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 후에는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생활 속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결핵 ZERO(tbzero.cdc.go.kr/tbzero)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질병관리본부 결핵 ZERO 포스터
질병관리본부 결핵 ZERO 포스터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