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에 도움되는 효율적인 노트 필기법
암기에 도움되는 효율적인 노트 필기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8.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에 자신 없다면 '코넬 필기법' 활용을

필기는 학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배운 내용을 정리·요약하는 과정이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암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국내 학술논문 '대학교육에서 노트필기 전략이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따르면, 노트 필기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증명됐다. 하지만 노트 필기 방식에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이다. 

코넬 대학교 교육학 교수 Walter Pauk은 효과적인 노트 필기 방식을 연구하였고, 저서 'How to Study in College'를 통해 '코넬 필기법'을 소개했다.

현재 코넬 필기법은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활용하고 있는 필기법이며, 국내에서도 코넬식 노트 필기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등 그 효율성이 입증됐다. 

코넬 필기법의 독특한 점은 '필기 양식'이다. 일반적으로 필기를 하면 위에서 아래로 단락을 맞추어서 하기 마련이지만, 코넬 필기법은 노트를 4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영역마다 특정한 내용을 써넣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4가지 영역은 △제목 영역, △필기 영역, △핵심어 영역, △재검토 영역으로 나뉜다.

제목 영역에는 제목과 과목명, 일시, 수업 주제나 학습 목표 등을 적는다. 그다음엔 필기 영역에 수업 내용을 필기하는데, 완벽하게 정리하여 필기할 필요는 없다. 다만 교재에 있는 내용보다는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적는 것이 좋다. 핵심어 영역에는 필기한 내용 중 핵심 키워드, 의문점,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실마리 등을 적는다. 마지막으로 필기한 내용을 재검토 영역에 정리 요약하면 된다.

이 과정을 거치면 여러 번의 내용 검토를 통해 수업 내용을 더욱 잘 기억할 수 있다. 또한 필기 내용을 가린 채 핵심어만 보고도 수업 내용을 떠올리며 암기할 수 있고, 시험 전 정리요약 내용을 빠르게 훑어보기에도 용이하다.

더불어 코넬식 필기법은 큰 틀은 정해져 있지만, 핵심어 영역에 도표나 부연 설명을 추가하거나, 정리요약 과정에서 마인드맵 등을 이용하는 등 자신의 방식에 맞게 조금씩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넬 필기법은 제목, 필기, 핵심어, 재검토 영역으로 나뉜다. / 사진=팁팁뉴스
코넬 필기법은 제목, 필기, 핵심어, 재검토 영역으로 나뉜다. / 사진=팁팁뉴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