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데이, "맛 좋고 영양 좋은 닭고기 드세요"
구구데이, "맛 좋고 영양 좋은 닭고기 드세요"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9.0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가슴살 우무 조림과 전자레인지 달걀 빵/사진=농촌진흥청 제공
닭가슴살 우무 조림과 전자레인지 달걀 빵/사진=농촌진흥청 제공

9월 9일은 닭의 울음소리인 99(구구)가 연상돼 농림축산신품부가 닭고기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구구데이'라고 정했다.

특히 가을로 접어들며 기운이 없고 자주 졸리거나 머리카락이 빠지고 피부가 거칠어지기도 한다. 이럴땐 질 좋은 단백질이 도움이 된다. 농촌진흥청은 구구데이를 맞아 닭고기와 달걀의 영양을 소개하고, 간단한 요리법을 제시했다.

닭고기는 피부 노화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리놀렌산' 함량이 높다. 특히, 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은 간의 해독을 도와 암이나 동맥경화를 막는다.

담백한 가슴살은 체중 조절이나 환자식, 어린이 간식으로 알맞고, 날개살은 뼈 주위에 펙틴질이 많아 육수를 내면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운동량이 많은 다리살은 지방과 단백질이 조화를 이뤄 식감이 쫄깃쫄깃하다.

달걀의 흰자는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준다. 특히, 아미노산 '케라틴'은 머리카락과 피부, 손톱을 형성한다. 노른자에 함유된 '콜린', '루테인', '비타민 D' 등은 기억력과 근육 조절에 도움을 주고, 시력 향상을 도와 노안을 예방한다.

가정에서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닭가슴살 우무 조림'은 닭가슴살과 우무를 주사위 모양으로 썬 다음, 냄비에 물, 간장, 고추기름, 물엿, 맛술 등을 넣어 만든 조림장을 부어준 다음 닭고기가 익을 때까지 끓이면 된다. '마늘 양념 닭구이'는 닭고기자조금위원회(www.ichicken.or.kr)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달걀을 이용해 간단히 요리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 달걀 빵'은 달걀, 우유, 핫케이크 가루를 그릇에 담아 잘 섞고, 잼이나 베이컨 등을 올려 전자레인지에 5분가량 돌리면 된다. 계란자조금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에그로(www.eggro.net) 누리집에서는 맛있는 계란 요리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권일 농업연구사는 "구구데이가 닭고기와 달걀 소비를 촉진해 농가에 힘이 되고 소비자는 더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를 즐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