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폭탄테러 53명 사망
파키스탄 폭탄테러 53명 사망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3.07.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키스탄 분리독립을 원하는 소수파의 공격

파키스탄에서 6월 30일 파키스타 여러지역에서 폭탄공격이 잇따라 당국에 따르면 53명이 사망했다.
1일 사망자수로 4 개월여 만에 최악의 사상수가 발생했다.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2건의 공격은 남서부퀘타(Quetta)와 북서부 페샤와르(Peshawar) 근교에서 일어났다. 퀘타에서는 시아파 모스크 (이슬람 예배당) 근처 검문소에서 자살 폭탄공격이 일어나 당국에 따르면 28명이 사망하고 51명이 부상했다. 페샤와르 근교에서는 치안 당국의 차량 행렬을 겨냥한 차량 폭탄 공격이 지역 병원에 따르면 17명이 사망하고 46명이 부상했다. 경찰에 따르면, 자동차 폭탄은 혼잡 한 시장에서 폭발했기 때문에, 사상자의 대부분이 민간인이었다. 퀘타은 이웃나라 아프가니스탄 구 지배세력인 탈레반 (Taliban)계 조직에 의한 폭력이나, 파키스탄에서 분리독립을 목표로 하는 바루찌 (Baluch)에 의한 반란 행위로 다른 소수의 시아파에 대한 공격도 증가하고, 파키스탄에서 가장 치안이 악화되고있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 사진출처=AFP파키스탄 북서부페샤와르(Peshawar)에 가까운 바다베루(Badaber)에서 일어난 폭탄공격현장


한 페샤와르는 탈레반과 국제테러조직 알카에다(Al-Qaeda)계 무장세력이 거점으로하는 반 자치적인 부족 지역에서 가깝다.  이 밖에 아프가니스탄과의 국경 인근 부족 지역, 남부와 지리스탄 (South Waziristan)과 북쪽 지리스탄 (North Waziristan)에서도 길가에 장치된 폭탄이 폭발 해 모두 8명이 사망했다.  파키스탄에서는 이날 데이 비트 카메론 (David Cameron) 영국총리가 수도 이슬라마바드 (Islamabad)에서  나와즈 샤리프 (Nawaz Sharif) 총리와 회담하고 "테러와의 전쟁"에서 엄격한 대응을 요구하고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