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참배 명단 공개 거부
야스쿠니 참배 명단 공개 거부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8.2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일본 각료와 의원 명단을 추가 공개하라는 국회의 요구를 외교부가 사실상 거부했다.(사진출처: 뉴스화면 캡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일본 각료와 의원 명단을 추가 공개하라는 국회의 요구를 외교부가 사실상 거부했다.

지난 27일 열린 국회 동북아 역사 왜곡 대책 특위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위원들은 지난 4월과 8·15 광복절에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일본 각료와 정치인의 전체 명단을 공개하라고 외교부에 요구했다. 지난 21일 특위가 외교부 보고를 받아 공개한 1차 명단에는 아소 부총리 등 28명만 포함됐다.

하지만 외교부는 추가 명단 공개에 난색을 표명했다. 일본 정치인들이 비공개로 참배하고 있는데다 외교 갈등으로 번질 소지가 있다며 소극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위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남경필 국회 동북아 역사특위 위원장은 "익명의 그늘에 숨어서 참배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참배를 한 의원과 각료들을 기록에 남겨서 국제사회 역사에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외교부는 전체 명단을 아직 파악하는 중이라 해명했다.

한혜진 외교부 부대변인은 "다만 일본 정부나 의회 차원에서 우리한테 그 명단을 공개하거나 그러지 않기 때문에 사실은 그 작업이 상당히 노력하고 있음에도 쉬운 일은 아니다"고 전했다.

특위는 29일까지 명단 제출을 요청하고, 끝내 거부할 경우 국정감사를 통해서라도 명단을 제출받아 국제사회에 공개할 방침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