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안전하고 편리한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 만든다
경상남도, 안전하고 편리한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 만든다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11.05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3대 정책과제 7개 실행방안 마련
▲ 경상남도

경남도는 도정 4개년 계획 중 ‘편리하고 안전한 공간 조성’ 전략의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 구현’ 공약사업을 이행하기 위하여 3대 정책과제와 7개 실행방안이 포함된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건축물, 도로, 공원 등의 시설물에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계층이 쾌적한 도시환경을 차별 없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경남도는 유니버설 디자인 도시구현을 위하여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마련, 디자인 거버넌스 협력체계 구축, 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등 3대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또한, 정책과제 실천을 위하여 유니버설디자인 기반조성, 공공분야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유니버설디자인의 민간 확산, 디자인 거버넌스 구성·운영, 디자인 거버넌스 운영체계 확립, 사회문제 해결디자인 과제 발굴, 사회문제 해결디자인 확산 등 7개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경남도는 과제별 실행방안 이행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시범사업과 디자인자문단 설치 등이 포함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체계적이고 통일된 디자인 정비를 위하여 통합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책의 제안부터 평가까지 전 과정에 사회혁신과 관련한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을 위하여 디자인자문단을 설치하고, 도민참여 공간 배너 마련과 디자인DB 등 운영체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미래사회의 변화와 수요를 예측한 다양한 사회문제발굴과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유형별 가이드라인을 단계별로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도민들이 직접 디자인 컨설팅에 참여하여 시설의 이용평가와 효과검증을 주도하여 사회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도민이 이용하는 시설물 전반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디자인으로 해결 가능한 현시대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굴·개선하여 장애인·노인·어린이 등 다양한 계층을 배려한 맞춤형 생활환경 제공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