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 달걀, 소비자 인지도·구매 경험 늘어
동물복지 달걀, 소비자 인지도·구매 경험 늘어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11.06 12: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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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조사보다 인지도 20.6%p, 구매 경험 12%p 증가
▲ 동물복지 인증 달걀 인지와 섭취 경험

농촌진흥청은 동물복지와 달걀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높아진 관심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소비자 1,530명을 대상으로 '동물복지 인증 달걀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산 달걀 품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복지 인증' 달걀의 인지도는 지난해 7월 조사 결과보다 20.6%p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안전성과 사육 환경의 청결성에 대한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응답자 중 20.8%는 동물복지 달걀을 먹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도 지난해보다 12%p 늘었다.

소비자들은 신선도 포장 상태 유통기한 껍데기의 청결도 맛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가격에 대해서는 28%만 만족한다고 답했다.

동물복지에 알맞은 사육 방식으로는 85.8%가 방목 사육을 꼽았다.

또, 사료와 물 섭취, 질병 예방과 치료, 달걀 가격 등을 고려했을 때, 유럽식 복지사육 시스템도 동물복지로 이해되고 관심이 있다는 응답이 26.9%로 높게 나타났다.

'동물복지' 용어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3.5%가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1.1%p 오른 것으로, 축산물 안전 문제에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동물복지 축산물 인증제도 관련 질문에는 37.7%가 믿을 수 있다며, 동물 권리 중심 제도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 쉽게 알 수 있는 인증 조건 등을 신뢰하는 이유로 꼽았다.

이번 조사는 올해 6월 전국 만 25세~59세 여성과 만 25~35세 1인 가구 남성을 대상으로 컴퓨터 웹 조사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천동원 소장은 "현재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산란계 농장은 116곳3)이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동물복지 달걀 품질을 높이고 소비 활성화를 위해 이번 조사 결과를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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