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 시해 시건 진실?!
명성황후 시해 시건 진실?!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0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신의 국모, 명성황후 시해 사건의 진실은?

명성황후가 어떻게 시해되었는지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을미사변 때 명성황후가 피신해 생존했다는 내용을 담은 독일·영국의 외교 문서 공개로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따져 당시 기록에서 드러난 사건의 빈 구멍을 메우는 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 을미사변 4개월 뒤, 러시아 주재 독일대사가 "러시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명성황후가 살아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내용이다.
을미사변 4개월 뒤, 러시아 주재 독일대사가 "러시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명성황후가 살아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내용이다.

서울주재 러시아 공사는 "왕비가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할 수 있는지를 비밀리에 요청받았다"는 얘기도 있다.

한 교수는 "(생존 주장이) 완전한 설득력을 가지려면, 그동안 나온 기록을 반박할 만한 자료들이 더 나와야 한다"며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명성황후의 생존 가능성을 담은 독일 외교문서에 대해 "독일인이 전언의 형태로 쓴 간접 자료인데 당시 서구 자료 가운데는 부정확한 것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허나 "발굴 자료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당시 서구 외교관들이 어떤 맥락에서 왜 그런 자료를 만들었는지 하나하나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