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크림'알고보니 독성 성분 "정말?"
'힐링크림'알고보니 독성 성분 "정말?"
  • 황윤아 수습기자
  • 승인 2013.07.0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링크림의 진실.

▲ 힐링크림

미국 마리오 바데스쿠사에서 조사한 결과, 일명 '힐링크림'으로 불리는 제품이 스테로이드 덩어리로 밝혀져 경악하게 했다.

2일 방송한 SBS 현장 21에서는 이 제품을 사용하여 부작용을 호소한 시민들을 취재해 성분의 유해성을 고발했다.
그러나 더 충격적인 것은 지난해 말 식약처에서 해당 크림을 조사한 결과 "제품 일부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됐긴 했지만, 나머지 대부분은 안전하다"고 말했던 제품이였다.


그 제보를 받은 식약처가 재조사한 결과 이 크림에서 검출한 유해성분은 염증치료제로 쓰이며, 심한 부작용 때문에 대부분 국가에서 화장품에 넣지 못하도록 한 성분 "스테로이드"라고 밝혔다.

이학규 피부과 전문의는 "스테로이드는 피부염이 있을 때 피부염을 가라앉히기 위한 약으로 조금씩 써야 되지 지속적으로 매일 바르는 화장품에는 조금이라도 들어가 있으면 절대로 안된다"고 말했다.

검출된 스테로이드 용량은 보통 약용 연고 함량의 3분의 1 수준이나 담겨 있었으며,
지난해 말 식약처는 "수입된 크림 가운데 작년 6월에 만들어진 제품에서만 스테로이드가 검출됐고, 나머지는 안전하다"며 "판매된 7만 개 가운데 작년 6월 제조분 1만여 개에만 리콜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리콜 뒤에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한 힐링크림 사용자는 "얼굴 전체가 붉어졌고, 정말 여드름처럼 온 얼굴이 전부 다 뭐가 났다"며 부작용의 불만을 호소했다.

취재진은 "식약처가 안전하다고 했던 제품 가운데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2종류를 수거해 식약처가 공인하는 외부전문기관에 재조사를 맡겼으나, 그 결과 2개 제품 모두에서 스테로이드 성분이 검출된 것은 물론 스테로이드 가운데서도 매우 독한 성분인 트리암시놀론은 식약처 검출 용량보다 무려 1.5배나 많았다"고 전했다.

식약처 내부을 확인한 결과 스테로이드가 검출된 크림의 회수율이 10%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