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활동 시, 안전점검결과 확인하세요
청소년 수련활동 시, 안전점검결과 확인하세요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12.2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안전·위생점검' 및 '종합평가' 결과 발표
▲ 청소년 수련활동 시, 안전점검결과 확인하세요
▲ 청소년 수련활동 시, 안전점검결과 확인하세요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등 전국 자연권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2018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안전·위생점검 및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27일에 결과를 밝혔다.

종합 안전·위생점검 및 종합평가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해 2014년도부터 2년 주기로 대상 시설에 대하여 정기 안전점검 및 수시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마련됐다.

이번 "종합 안전·위생점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분야별 안전 전문기관들이 ‘수련시설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위생 등 7개 분야를 점검했으며, 점검대상 294개소 중 291개소가 참여해 대부분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9개소에서 소방, 전기 및 위생분야의 안전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점검 결과에서 지적된 내용 중 신속하게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올해 말까지 조치완료하고, 그 외 사항은 내년 6월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한편, "종합평가"는 수련시설의 운영·관리체계 활동 프로그램 운영상황 시설환경 등 수련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시설 283개소가 참여했으며, ‘적정 이상’ 등급을 받은 시설이 238개소, ‘미흡 이하’ 등급 시설이 45개소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종합 안전·위생점검" 및 "종합평가" 결과를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와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를 통해 공개하며 일선학교에서 수련활동 참가 시설 선정 시 사전에 평가결과를 확인하여 ‘적정등급’ 이상 시설에 한하여 이용하도록 활용하고 있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해 내실 있는 종합안전 및 위생 점검을 위해 내년도 예산을 증액했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결과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난 일부 시설들은 빠른 시간 내 개선할 수 있도록 컨설팅도 별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수련시설이 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청소년활동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