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고령화, 사회적 문제에 대응한다
급속한 고령화, 사회적 문제에 대응한다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12.2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2018 대전광역시 독거노인 등록 통계 발표
▲ 대전광역시

[팁팁뉴스 꿀팁채널] 대전시는 가속화되는 고령화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2018년 대전광역시 독거노인 등록 통계’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해당 통계는 2016년 전국 최초로 개발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노인 문제를 통계자료에 기반해 진단하고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데 활용된다.

대전시는 지속적인 인구관리 필요성에 따라 올해 2차로 통계자료를 개발했으며, 관련 업무 담당자의 수요를 파악해 정책 맞춤형 지표를 개발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였다.

대전광역시 독거노인 등록 통계는 2018년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상 만65세 이상 1인 세대를 대상으로 재산세?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자료 등 11종의 행정?사법자료를 연계 및 분석하는 방식으로 작성됐으며, 독거노인의 인구, 복지, 경제능력, 건강상태 4개 부문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통계를 적시에 제공해 체감도 높은 독거노인 관련 정책추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통계공표시기를 앞당겼다.

기존에는 통계기준시점과 통계공표시점이 1년 6개월 정도 차이가 있었는데 반해, 올해는 통계기준시점과 통계공표시점이 불과 6개월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시의성 높은 통계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대전시 관계자는 “독거노인 통계는 앞으로 점차 가속화되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할 것이며, 또한 노년 1인가구의 현황을 파악해 고독사,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에 대응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도 현시대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보완하여 2년 주기로 공표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