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서고가로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부산시, 동서고가로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9.01.1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9일까지 공사 완료 예정, 시범운영을 거쳐 5월부터 본격 단속 실시
▲ 동서고가로 구간단속카메라 설치지점
▲ 동서고가로 구간단속카메라 설치지점

부산시는 동서고가로 중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주례~학장방향 곡선부 구간에 구간 단속 카메라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동서고가로 상 최근 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중 주례~학장방향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33건으로 전체 40.7%를 차지했다. 

또한, 동서고가로 상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중 사고차종별로는 화물차량 65건 승용차량 16건이었으며, 사고원인별로는 과속 74건 과적 6건 졸음 1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천 시 제동장치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화물차가 과속으로 곡선부와 내리막길 진입해 제동력 상실에 따른 사고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지난해 4월, 부산시와 경찰청, 시설공단,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유관기관 교통사고 예방 대책회의’를 거쳐 동서고가로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총 1억 3천만원의 예산으로 레이더방식 구간단속 카메라를 설치하기로 했다.

그동안 동서고가로 교량에서는 기존 루프방식과 진동 등으로 오차 과다발생으로 인해 구간단속 카메라를 설치할 수 없는 조건이었으나, 최근 개발된 레이더 방식이 구조물 진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어 부산에서는 처음 레이더방식으로 설치된다.

시는 2월 19일까지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 공사를 완료하고, 약 1개월 간 시범운영을 거쳐 5월부터 본격적으로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동서고가로 구간단속 카메라를 설치함으로써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해 교통·도로전문가와 함께 점검을 실시해 교통사고 예방대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