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첫 번째 ‘문화가 있는 날’ 행사 시작된다
2019년 첫 번째 ‘문화가 있는 날’ 행사 시작된다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9.01.2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1,300개 무료 또는 할인 문화행사 개최, ‘기획사업 공모’
▲ 1월 문화가 있는 날_전국 지도
▲ 1월 문화가 있는 날_전국 지도

2019년에도 변함없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영화, 공연, 전시, 박물관, 도서관, 프로스포츠 경기 등에서 무료 또는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2019년 1월 ‘문화가 있는 날’과 해당 주간에는 전국에서 1,300개 문화행사가 국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새해를 맞이해 전국 곳곳에서 음악회가 열린다. 대전시립합창단의 희망찬 하모니가 펼쳐질 ‘2019 관저문예회관 신년음악회’와,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을 통해 클래식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공연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음악사의 하이라이트’를 전석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팝부터 뮤지컬까지 다양한 분야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2019 렛츠고 신년음악회’에서는 지휘자 윤승업, 가수 박기영, 뮤지컬 배우 이건명이 감동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겨울 방학을 맞이해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도 이어진다. 스페인 정복자들이 찾아 헤맸던 엘도라도의 황금보물을 전시한 ‘황금문명 엘도라도-신비의 보물을 찾아서’가 국립김해박물관에서 열린다. 로메로 브리토 한국특별전 ‘컬러 오브 원더랜드’는 사랑, 행복, 희망이란 메시지를 담은 100여 점의 회화, 조각, 영상미디어 작품을 선보인다. 서울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갤러리에서는 제3자 시점에서 북한을 분석하고 풀어내어 평양 사람들의 일상을 상상해보는 전시 ‘영국에서 온 메이드 인 조선: 북한 그래픽디자인전’을 감상할 수 있다.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에서는 김창열 화백의 작품 ‘정신으로서의 물전, 물방울과 얼룩전’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며, 전시 연계 체험프로그램 ‘나만의 물방울 작품 만들기’에도 참여할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 당일에는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오후 5시부터 9시 사이에 상영되는 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이번 달 ‘문화가 있는 날’인 30일에는 배우 공효진, 조정석, 류준열, 염정아가 경찰 뺑소니 전담반으로 출연해 활약하는 액션 영화 뺑반, 흥미로운 이야기와 드림웍스만의 섬세한 연출로 호평을 받고 있는 ‘드래곤 길들이기’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 3가 개봉한다. 영화 고검기담: 소명신검의 부활, 이월도 같은 날 개봉한다.

연극, 뮤지컬 공연에서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 세계에서 흥행을 한 영화 플래시댄스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플래시댄스’ 오리지널 내한 공연은 전석 30% 할인을 진행한다. 배우 강신일, 정보석 등이 출연하고, 화가 마크 로스코의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된 연극 ‘레드’, 배우 윤유선, 우미화, 성기윤 등의 섬세하고 강렬한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고 있는 연극 ‘그와 그녀의 목요일’도 ‘문화가 있는 날’ 혜택을 받아 관람할 수 있다. 

코트를 누비는 선수들의 멋진 프로스포츠 경기도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프로농구 ‘전주케이시시 대 안양케이지시’와 ‘울산현대모비스 대 고양오리온’ 등 프로농구 6개의 경기에서는 고등학생 이하 동반 가족에 한해 50% 현장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프로배구 ‘한국전력 대 케이비손해보험’ 경기에서는 초등학생, 유소년 이하 동반 가족에 한해 50% 현장 할인을 제공한다. ‘오케이저축은행 대 대한항공’ 경기에서는 현장에서 일반석 관람권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2019년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공모가 1월 말부터 시작되어 2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는다. 각 사업마다 공모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을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 등은 사업별 공모 내용을 확인한 후,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이-나라도움에서 신청하면 된다.

2019년 ‘문화가 있는 날’에 운영되는 기획사업으로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지역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년 문화예술가에게 다양한 무대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청춘마이크’, 직장인을 대상으로 근무지로 직접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직장 문화배달’, 유아·아동 보육·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동동동 문화놀이터’, 지역을 무대로 생활문화인·동호회의 발표, 교류 등, 참여의 장을 지원하는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지원’ 등이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 및 2019년 기획사업 공모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