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심 하천에 10만 그루 나무심는다
서울시, 도심 하천에 10만 그루 나무심는다
  • 김대근 기자
  • 승인 2019.01.3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업대상지 위치도
▲ 사업대상지 위치도

서울시가 올 한 해 중랑천, 안양천, 양재천 등 도심 6개 하천변에 1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다. 제방 사면부에는 조팝나무 같은 키 작은 나무와 꽃나무를, 시민들이 많이 찾는 산책로 주변에는 그늘목을, 넓은 둔치에는 군락형 숲 등을 각각 조성해 도심 내 녹지와 시민 휴식공간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10만 그루 나무심기는 서울시의 "하천생태복원 및 녹화사업"의 하나로 추진된다. 시는 2006년 "하천생태복원 및 녹화사업"을 시작, 지난 14년 간 중랑천 등 주요 하천변에 축구장 295배 규모의 녹지공간을 조성했다.

올해는 6개 하천 18개소에 총 22만5,740㎡에 녹지공간을 조성하며, 총 100억 원을 투입한다. 각 자치구에서 지역주민, 해당지역 시·구의원, 전문가 등 의견을 수렴해 하천구역별로 특화된 설계안을 마련해 추진하게 된다. 

하천이나 제방의 본래 기능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외래 식물을 제거하고 갯버들 등 하천 고유 자생식물을 우선 식재해 하천식생을 회복하도록 한다. 특히, 미세먼지 흡착과 차단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수종도 도입해 도심 미세먼지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책로나 자전거길 주변에는 그늘나무를 식재해 주민들이 쾌적하게 하천을 이용하도록 하고, 각 구간별로 지역적 특색이나 주민의견을 반영해 장미원, 그라스가든, 테마가든 등 다양한 특화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설물의 재료와 디자인과 색채는 "공원시설 색채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해 하천 경관의 통일성과 연속성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도심하천 유휴공간을 활용한 하천녹화사업 시행으로 군락형 숲 조성 뿐 아니라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도심 미세먼지 저감 등 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